블로그 이미지
kalstein

여러가지 프로그래밍 관련이나...신변잡기적인 글들을 남기는 블로그입니다. 지식은 나누는만큼 강력해집니다 ^^

Rss feed Tistory
Programming/WCDMA 2008. 11. 7. 15:00

About TFC, TFI

WCDMA physical layer에서 보면 TFC, TFI, TFCI 등등...뭐가 많이 나온다.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TFC에 대하여 글을 남겨둔다.

WCDMA for UMTS 책에 보면 간략히 TFI, TFCI의 관계에 대해 나와있다.
TFI는 Transport Format Indicator, TFCI는 Transport Format Combination Indicator의 줄임말이다.

Higher layer에서는 모든 블럭이 Transport Block으로 관리된다. (Transport 채널이기도 하고.) 요 TB들은 어떤 특정한 포맷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TF, Transport Format이라고 한다. 이는 상위에서 설정값으로 내려온다. 이게 종류가 여러개란 말이지. 그런데 physical 전송할때마다 일일히 '이 포맷은 몇바이트짜리다.' 라고 쓰면 bit를 많이 쓰게 되니까 그냥 그걸 index식으로 표현하는게 (0은 A비트, 1은 B비트 뭐 이런식) TFI 인것.

TrCH은 (Transport Channel) 동시에 여러개가 열려있을 수 도 있다. 그러면 당연히 TFI도 여러개. 하지만 실질적으로 Physical Layer의 Channel은 DPCCH, DPDCH의 2개. 그러면 여러개의 TrCH을 Multiplexing 해야되는거지. 그래서 어떤 TFI의 데이터들을 MUX했는지 알려주기 위한 것이 TFCI.

예들 들자면, TrCH이 3개가 있었다고 가정하고 각각 TFI가 0,1,0 이었다고 하자. 저런 구성의 TFI 3개를 섞었을때 TFCI가 0이라고 정해놓는거지. TFI가 0,1,1일 경우에 TFCI가 1이라고 정해놓는거고. 그럼 DPCCH에 TFCI값을 보고 '아 이거 어떤녀석들이 섞여 있는거구나. 그거에 따라서 분리(Demultiplexing)해야겠네' 라고 할 수 있는것.

해당되는 TFCI의 의미를 알려면 3GPP 34.108 의 6.10.2 절을 보면 상세히 나와있다. 저 스펙문서에서 TFS에 보면... '숫자'x'숫자' 가 있다. (ex. 0x103, 1x39, etc) 앞의 숫자는 블럭개수를 의미하고, 뒤의 숫자는 비트수를 의미한다. 간혹 보면 0x103 이런녀석들 있는데...사이즈가 있어도 블럭이 없는것이니까 0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저런 경우 옆에 'alt. 1x0' 라고 명시되어있다. 사이즈 제로란 소리)
,
TOTAL TODAY